발로란트 뚝뚝 끊기는 현상 해결 (랙, 버벅거림, 스터터링)

드디어 해결이 된 것 같다. 발로란트만 끊기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창에서도 마우스를 움직이면 뚝뚝 끊어졌기 때문에 발로란트만의 문제는 아닐 수도 있는데 아무튼 방금 게임 두 판 돌려 보고 전혀 끊기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초등학생 내 딸(i5-8500 + GTX 960 + 16GB), 아들(Ryzen 5 1600 + GTX 1060 + 16GB)도 잘만 돌아가는 발로란트가 내 컴퓨터(Ryzen 5 5600x + GTX 1660 Ti + 32GB)에서만 게임을 몇 라운드 하다 보면 화면이 버벅거리면서 뚝뚝 끊겨서 도저히 할 수가 없을 정도가 되는 현상이었다. 그렇다고 핑이 나쁘냐, 핑도 10 이하로 엄청 잘 나오고,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봐도 크게 부하가 있는 것도 아니고, 프로그램으로 부품들의 온도를 봐도 잘은 모르지만 나빠 보이지는 않았다.


그래서 이것저것 해 본 것이 다음과 같다. SSD 교체, 그래픽 카드 교체(GTX 1050 Ti에서 GTX 1660 Ti로 변경), 키보드 교체, 윈도우 10 포맷, 윈도우 11로 설치, 뒤에 USB 포트 꽂는 위치 변경, 외장 스피커 USB 분리, 프린터 USB 분리, 공유기에서 PC에 꽂는 랜선 교체(이건 그냥 원래 교체하고 싶어서 교체한 것), 윈도우 전원 설정에서 고성능으로 변경, 뱅가드 재설치, 라이엇 클라이언트 재설치, 발로란트 게임 내에서 해상도 낮춰 보기, 인터넷 브라우저의 그래픽 가속 기능 끄기, 또 유튜브에서 찾은 무슨 이상한 설정들(발로란트 데스크톱 앱을 고성능으로 변경, 발로란트 앱 우선 순위 변경, 뭐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 cmd에서 ipconfig를 뭐를 하는 등), 또 뭣이냐... 로지텍 무선 마우스 폴링 레이트 낮추기, NVIDIA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구버전 설치(446 버전, 497 버전, 512 버전 등 이것저것 설치해 봄), 또 NVIDIA 드라이버 설치하지 않고 윈도 설치했을 때 윈도우 업데이트로 스스로 설치되는 그래픽 드라이버로도 해 봄, 또 바이오스에서도 뭐를 만졌나 안 만졌나 모르겠다.


아무튼 저렇게 해도 다 소용이 없었다. 똥손이라서 손을 댈 수 없는 CPU 서멀 그리스 재도포나 메인보드 만져보기는 하지 못했다. 아,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드라이버는 원래 최신 버전이었다. CPU 서멀 구리스가 문제일까 싶어서 당근에 의뢰를 해 볼까 생각도 했었다. 동네 PC 수리점은 똥바가지 씌울까 봐 싫고, 근데 동네에 PC 수리점을 본 적도 없네. PC 구매했던 곳으로 본체 싸들고 가 봐야 되나 생각도 했고.


어제 윈도우 11에서 윈도우 10으로 다시 설치하려고 이미지 iso 파일을 구하다 보니 LTSC 버전이라는 게 있다는 걸 알았고, 이게 좀 더 가볍고 빠르다는 말들이 있어서 이 LTSC 버전의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니 드디어 발로란트 끊김 현상이 없어졌다.. 여기서 잠깐, 윈도우 10 LTSC 버전 정품 인증하는 방법을 메모해 두자. 흔히 쓰던 윈도우 10 Pro 버전하고는 시디키가 달랐다.

slmgr /upk

slmgr /cpky

slmgr /ipk M7XTQ-FN8P6-TTKYV-9D4CC-J462D

slmgr /skms kms8.msguides.com

slmgr /ato

정확히는 윈도우 10 LTSC 버전을 깔았고, 무선 마우스의 USB 동글 꽂은 위치를 PC 후면에서 전면으로 바꾼 것, 이렇게 두 가지이다. 근데 이미 마우스 동글을 후면에서 여기에서 저기로 위치를 바꿔 꽂아봤기 때문에 내 생각엔 그냥 윈도우 10 LTSC 버전이 해결 방법이 된 것 같다. 혹시 또 다시 버벅거리는 증상이 돌아올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시도해 본 바로, 윈도우 포맷하고 아무 것도 안 깔고 그래픽 드라이버만 깔고 바로 발로란트만 깔고 해도 버벅거렸기 때문에 지금까지 버벅이지 않는 것을 봐선 해결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게임 화면의 왼쪽 위에 FPS 수치도 300~400 정도였던 것이 지금은 500~600까지 나오게 뭔가 더 개선이 되었다.


이 LTSC 버전이라는 것이 단순히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앱들이 다수 제거된 버전으로 아는데 무슨 기본 앱이 이렇게 충돌을 일으켰는지 알 수는 없지만 해결은 된 것으로 보인다. 아, 정말 PC를 새로 사야 되나, 그럼 이 PC는 팔아야 되는데 정상이 아닌 PC를 어떻게 팔아야 되나 별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해결이 되어 다행이다.

 

윈도우 10 LTSC 버전을 설치하고 나니 Microsoft Store 앱이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은데, 이 스토어 앱은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LTSC-Add-MicrosoftStore에서 파일을 받아서 설치해 주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