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설정하는 방법

구글 블로그스팟 맞춤 도메인 설정하는 방법이다.

개인 도메인이 하나 있는데 괜히 9년치인가 한 번에 연장해 뒀다가 요샌 그냥 왠지 모르게 개인 도메인이 싫어서 팔려고 했다. 도메인 거래 사이트는 모르니 도메인 파킹을 걸고 파킹 페이지에 도메인을 판다고 적어 두려고 했다. hosting.kr 에서 구매한 도메인이라 여기에서 파킹을 걸어 뒀는데 오늘 한 번 사이트에 접속을 해 보니 아예 연결이 안 된다. 아니, 누가 그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팔리든지 말든지 하지. 그동안 사이트에 접속도 안 되는 상태였던 건가? 그래서 호스팅케이알 사이트에 들어가서 도메인 파킹을 확인해 보니 파킹 설정은 잘 되어 있다. 근데 왜 연결이 안 되는 거야.. 일단 왜 접속이 안 되는지 물어보려고 고객센터 메뉴에 들어가니까 나의 이전 문의내역 2건이 보이고, 그중에 이미 파킹 사이트로 연결이 안 된다고 작년 8월에 물어본 적이 있었다.. 내용은 이렇다.
Q: 안녕하세요? 며칠 전에 저의 abc.com 도메인을 호스팅케이알의 도메인 파킹 기능으로 파킹해 놨는데요. 인터넷 주소창에 abc.com 이나 www.abc.com 만 입력하고 접속하면 바로바로 잘 되는데요. https://abc.com/ 또는 https://www.abc.com/ 으로 접속하면 파킹 사이트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보기에 https 가 붙은 것 때문인 거 같은데요. 호스팅케이알에서 제 abc.com 사이트에 대해 https 로 접속하는 경우를 자동으로 http 로 바꿔 주시면 해결이 될 것 같은데요. 혹시 가능한가요?

A: 안녕하세요. 고객님.
호스팅케이알입니다.
저희 호스팅케이알의 파킹 / 포워딩 서비스는 https 접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말씀하신 부분은 저희 서버에서 자동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이용시 불편하신 부분이나,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1644-7378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호스팅케이알에서 파킹을 걸어 두면 http://abc.com 과 http://www.abc.com 은 파킹 사이트로 만들어지고, s가 붙은 https://abc.com 과 https://www.abc.com 는 파킹 사이트가 아닌 비어 있는 사이트라는 것 같은데.. 요샌 브라우저가 https 를 강제로 지원하는가 해서 주소창에 abc.com 만 치고 엔터 쳐도 자동으로 앞에 http가 아니라 https가 붙어서 접속하려고 하는가 그런 걸로 아는데 (아님 말고 ㅠ) 아무튼 오늘 접속할 때 연결이 안 되는 것도 8개월 전에 문의했던 저 문제 때문인 것 같단 말이다.. 물건을 내놨는데 누가 보는 사람이 있어야 팔릴 확률이 있지.. 안 되겠다 싶어서 호스팅케이알의 파킹 서비스는 쓰지 말고 다른 방법으로 해 보자 해서 구글 블로그를 하나 만들고 거기에 파킹 사이트처럼 도메인 판매 글만 달랑 하나 써서 첫 화면에 보이게 해 놓고 abc.com 도메인을 그 구글 블로그에 연결하기로 했다.


자, 이제 호스팅케이알에서 구글 블로그의 맞춤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을 적는다. Blogger 고객센터에 정확한 방법이 나와 있는데 나중을 위해서 이미지를 추가해서 작성한다.


1. 구글 블로그 대시보드에서 ‘설정’으로 들어가서 ‘맞춤 도메인’을 클릭한다.



2. 새로 뜬 팝업 창에 연결하고 싶은 개인 도메인 주소를 www 까지 포함해서 입력하고 저장을 누른다. 저장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빨간 글씨로 뭐가 나오는데 그것을 그대로 메모장에 복사해 둔다.


이 도메인에 대한 권한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도메인 등록기관의 웹사이트에서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 설정을 찾아 다음의 CNAME 2개를 입력하세요. (이름: www, 대상: ghs.google.com 및 (이름: oyr4rfpvas4f, 대상: gv-fr7cfjzijih67l.dv.googlehosted.com). 자세한 안내는 https://support.google.com/blogger/answer/1233387에서 확인하세요.
3. 도메인 관리 사이트로 간다. 나는 호스팅케이알 사이트로 가서 나의 도메인 메뉴로 갔다. 와, 나도 참 도메인을 쓸데없이 12개나 구매했었네.


4. ‘새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누르고 CNAME 유형을 두 가지 입력하고 파란 버튼을 눌러서 저장한다. 이 CNAME 유형은 위에 2번 단계에서 메모장에 복사해 놨던 값을 입력하는 것이다.


5. 또 ‘새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누르고 이번엔 A 유형을 4개 입력한다. 호스트 이름은 @를 넣고, 값은 216.239.32.21 216.239.34.21 216.239.36.21 216.239.38.21 이 네 가지를 넣고 또 파란 버튼을 눌러서 저장한다. 이 A 유형은 안 해도 되는 선택사항이라고 하는데 어려운 거 아니니 하는 게 좋다. 여기까지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6개의 항목을 입력한 것이다.


6. 이제 다시 구글 블로그의 설정 화면으로 가서 아까 그 빨간 글씨 나오는 창에서 ‘저장’을 누른다. 그러면 이젠 빨간 글씨가 안 나오고 제대로 저장이 된다.


7. 그 다음 ‘도메인 리디렉션’과 ‘HTTPS’ 설정을 다 파랗게 켜 준다.


8. 이제 다 끝났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나는 1시간도 안 되어서 맞춤 도메인 연결이 된 것 같다. 호스팅케이알은 ‘도메인 잠금’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도메인을 잠근 상태에서는 이런 작업이 안 되기 때문에 지금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기 전에 도메인 잠금을 해제하고 작업을 했었고, 여기까지 끝났으면 다시 도메인을 잠그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